현대지성

독자의 지성, 인성, 영성의 성장을 돕는 책을 만듭니다. 현대지성, CH북스 브랜드 및 책소개.

지성과 감성을 채워주는 현대지성

믿을 수 있는 책을 만듭니다.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2

콰이어트 리더십

섬세하게 이끌고 강력하게 성과를 내는 내향형 리더십 4단계 성공 전략

지은이 제니퍼 칸와일러
옮긴이 이한이
출판사 현대지성
발행일 2023-12-20
판형 140*210
쪽수 256쪽
ISBN 9791139716382
정가 종이책 : 16,800원 | 전자책 : 12,000원
분야 경제경영
보도자료 다운로드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넬슨 만델라, 에이브러햄 링컨

이들은 모두 탁월한 내향형 리더였다!”

 

★★★ 리더의 자리에 올라 고민하는 모든 내향인을 위한 책

★★★ 김윤나, 애덤 그랜트, 다니엘 핑크 등 강력 추천

★★★ 18개 이상 국가 번역 출간된 글로벌 베스트셀러

 

회의 중에 말할 타이밍을 놓쳐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적이 있는가? 얼굴을 맞대고 소통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문자 메시지나 메일을 선호하는가? 상사나 부하 직원과 친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어려운가? 내향인은 흔히 자신의 성향이 직장 생활에 불리하고 불편하다고 느낀다. 더구나 리더의 자리라면 더욱이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여길지 모른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내향인은 이미 뛰어난 리더의 자질을 갖고 있다.

콰이어트 리더십은 리더의 자리에 올라 고민하는 모든 내향인을 위한 책이다. “내향인들을 위한 대변인으로 불리는 저자 제니퍼 칸와일러는 내향인만의 섬세한 관찰력과 공감 어린 소통, 꼼꼼한 준비성을 활용한다면, 뛰어난 리더의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말한다. 내향형 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저자는 ‘4P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4P 프로세스는 수백 명의 내향형 리더와 함께 일한 저자의 경험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든 내향인만을 위한 리더십 성공 전략이다.

책에서는 내향형 리더가 직장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난관에 맞서 4P 프로세스를 활용해 이를 극복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팀원과 프로젝트를 이끄는 법에서부터 회의를 주도하는 법, 강력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법,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킹하는 법에 이르기까지 내향형 리더가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리더십 전략을 소개한다.

와튼스쿨 교수 애덤 그랜트의 말처럼 지금 우리는 내향인들의 리더십 르네상스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더 이상 외향적인 척 애쓸 필요 없다. 당신 안의 내향성으로 조용한 강점을 계발하자! 콰이어트 리더십으로 나다움을 잃지 않으면서도 나다움에 갇히지 않는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추천의 글: 내향인은 이미 리더의 자질을 타고났다

- 더글러스 R. 코넌트(캠벨수프 CEO)

이 책에 관하여: 내향인이 일으키는 조용한 혁명

들어가며: 세상은 내향형 리더를 원하고 있다

 

1장 내향형 리더가 넘어서야 할 여섯 가지 도전 과제

24P 프로세스: 성공의 문을 여는 내향인의 강점 혁명

3장 내향인을 위한 리더십 테스트

4장 내향형 리더가 팀원과 프로젝트를 이끄는 법

5장 내향형 리더만의 강력한 프레젠테이션

6장 내향형 리더가 회의를 주도하는 법

7장 내향형 리더의 네트워킹

8장 내향형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9장 내향형 리더가 상사를 대하는 방법

104P 프로세스 성공 사례

11장 내향인의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위하여

 

미주

지은이 제니퍼 B. 칸와일러(Jennifer B. Kahnweiler)

내향인들을 위한 대변인으로 불리는 베스트셀러 작가. 오래전 내향성이 사회생활이나 경력에 불리하게만 여겨지던 때부터 일찍이 내향인이 지닌 강점에 주목해 내향형 리더십을 알리는 데 선구자 역할을 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수백 명의 내향형 리더를 만나 같이 일한 그녀는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내향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책을 집필한다. 콰이어트 리더십』 『조용한 영향력Quiet Influence』 『반대의 재능The Genius of Opposites』 『내향적 구성원에게 친화적인 일터 만들기등은 18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 내향인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독일, 일본, 호주, 네덜란드, 베트남, 파라과이 등 전 세계 각지에서 초청받아 기조연설 및 세미나에 참석했으며, 포춘』 『포브스』 『타임』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등에 소개되기도 했다.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하고 상담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에서 상담 및 조직 개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다양한 조직에서 경력 개발 및 리더십 교육 전문가로 활동해오고 있다. P&G 등 다국적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카운슬링을 비롯해 이스턴항공, IBM, 미국 교육부 등에서 여러 대규모 프로젝트의 컨설팅을 맡았으며, GE의 국제 트레이닝 컨설턴트로 신입 리더를 위한 리더십 개발 및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그 외에 아마존, NASA, 킴벌리클라크, 프레디맥, 보슈, 머크, 미국질병통제센터, 미국경영협회 등 유수한 조직들에서 교육 프로그램과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더 많은 내향인에게 영감을 주고자 100개 이상의 팟캐스트에 출연하는 등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는 그녀는 두 딸의 엄마이자 두 손녀의 할머니로서 여성 직장인의 멘토가 되는 데 큰 기쁨을 느낀다. 현재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내향인 남편 빌과 함께 살고 있다.

 

옮긴이 이한이

출판기획자 및 번역가. 국외의 교양 도서들을 국내에 번역해 소개하며, 대중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책들을 기획·집필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다시 리더를 생각하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부자의 언어』 『스토리텔링 바이블』 『인생의 태도등이 있다. 지은 책으로는 문학사를 움직인 100이 있다.

내향인들이 판을 뒤집고 있다.

흔히들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열정적이고 활기찬 성향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현실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보는 것이다. 겉으로는 조용하기 이를 데 없는 사람들이 머릿속만큼은 엄청나게 시끄러운 법. 내향인은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히 있다.

_이 책에 관하여: 내향인이 일으키는 조용한 혁명_ p.18

 

내향성이 부상한 데 그치지 않고 내향성 혁명이라는 다음 물결로 이어지려면, 외향성이 지배하는 세계에 적응하는 것 이상을 이루어야 한다. 이 혁명은 문화를 좀 더 포괄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전 세계 많은 조직에서 인종 · 민족 · 성별은 물론, 스타일과 성격에 이르기까지 다양성을 점점 더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_이 책에 관하여: 내향인이 일으키는 조용한 혁명_ p.20

 

이제 리더십 모델은 외향성을 강조하는 데서 내향성을 포용하는 방향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오늘날 조직들은 거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인구의 절반 이상이 내향인인데, 그들이 지닌 재능을 인지하지 못해 큰 손해를 보고 있다.

내향인은 팀을 이끄는 데 엄청난 강점을 지녔다. 내향인 특유의 조용한 강점을 활용하면 뛰어난 리더가 될 수 있다. , 내향인은 리더로서 팀원들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이끄는 데 적합한 자질을 갖췄다. 각계각층의 많은 영리하고 뛰어난 리더들이 그 사실을 입증한다.

_들어가며: 세상은 내향형 리더를 원하고 있다_ p.26

 

내향성이 지닌 강점은 세계화, 디지털화, 세분화된 시장 상황에서 조직을 혁신하고, 경쟁력을 갖추고, 선도적 위치로 올라설 수 있는 핵심 역량이다. 내향인의 창조성과 지성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불을 지피고, 현 상태를 뒤집을 수 있다. 기후 위기나 암 치료 같은 전 지구적으로 긴급한 사안을 해결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오늘날 내향형이 지닌 자질들은 팀과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것이다.

_들어가며: 세상은 내향형 리더를 원하고 있다_ p.32

 

리더 역할을 잘하고 싶은 내향인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나 전략은 수없이 많다. 어떻게 하면 압박감에 짓눌리지 않고 리더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까? 나는 성공한 내향형 리더들을 조사해 ‘4P 프로세스라는 개념을 만들었다. 4P는 리더가 처하는 어떤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물론 1장에서 다루었던 여섯 가지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데도 쓸 수 있다. 4P란 준비하기, 존재감 드러내기, 밀어붙이기, 연습하기를 말한다.

_24P 프로세스: 성공의 문을 여는 내향인의 강점 혁명_ p.49

 

똑똑한 리더란 자신의 타고난 강점을 바탕으로 팀을 이끄는 사람이며, 그럴 때 가장 신뢰할 만하다. 자신을 밀어붙이는 기술을 연습하고, 자신에게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강점을 계발하라. 이는 마법의 조합이다.

_4장 내향형 리더가 팀원과 프로젝트를 이끄는 법_ p.103

 

다른 리더십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프레젠테이션 기술 역시 외향성과는 관계가 없다. 가수 비욘세, IT 업계의 거물 빌 게이츠, 배우 메릴 스트립,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 등 많은 내향인이 존재감과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즉 주목받아야 하는 직업에서 성공을 거뒀다. 모두 대중 연설 기술을 습득한 사람들이다.

_5장 내향형 리더만의 강력한 프레젠테이션_ p.110

 

관계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먹이를 공급하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내향인인 당신은 이미 세심한 경청 능력, 날카로운 관찰력, 주의 깊은 계획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재능들을 활용해 네트워크를 관리하라. 그러면 언젠가 네트워크가 당신이 원하는 일을 이루는 힘이 되어줄 것이다.

_7장 내향형 리더의 네트워킹_ p.171

 

내향형 리더의 타고난 준비성은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큰 성공을 이끌 수 있다. 내향형 리더는 개인적인 만남이든, 전화든, 회의 석상이든 상호작용의 목표에 대해 시간을 가지고 깊이 생각하며 준비한다.

_7장 내향형 리더의 커뮤니케이션_ p.179

 

조용한 리더십의 강점을 구축하고 자신과 팀원들에게 맞는 최선의 방식을 찾아라. 그렇게 한다면 당신도 섬세하게 이끌고 강력하게 성과를 내는 뛰어난 내향형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_11장 내향인의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위하여_ p.245

 

소리 없이 강한 자들의 내향성이야말로

이 시대가 원하는 리더의 재능이다

 

보통 내향인들은 직장에서 조용하게 일한다. 겉으로 티가 나지 않게, 묵묵히 혼자서 제 할 일을 한다. 그렇게 조용하고 성실하게 일하던 내향인도 언젠가는 승진을 하고, ‘리더가 되는 날이 온다. 그때부터 고민이 시작된다. ‘리더인데 지금처럼 그저 조용하게 혼자서 일을 해도 될까? 내가 앞장서서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있을까? 모름지기 리더라면 소극적이고 조용한 사람보다는 적극적이고 활발한 사람이 더 잘 어울리지 않을까?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내향성이야말로 이 시대가 원하는 리더의 재능이기 때문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등 역사에 길이 남을 혁신을 이룬 뛰어난 리더들도 모두 내향인이다. 이들은 자신이 가진 내향성을 강점으로 발휘해 내향형 리더십을 구축했다.

콰이어트 리더십의 저자 제니퍼 칸와일러는 이러한 내향인의 강점에 일찍이 주목해 내향형 리더십을 알리는 데 선구자 역할을 했다.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수백 명의 내향형 리더를 만나 같이 일해온 그녀는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내향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책들을 여러 권 집필했고, 그 책들은 18개 언어로 번역되며 전 세계 내향인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콰이어트 리더십은 제니퍼 칸와일러가 그동안 연구해온 내향형 리더십 계발의 정수가 담긴 책으로, 특히 이번에는 최신 연구 성과와 경험 들을 업데이트해 최신 개정판을 냈다.

 

누구나 쉽게, 지금 바로 따라할 수 있는

내향인 맞춤 리더십 성공 전략!

 

콰이어트 리더십에서는 내향적인 성향을 조용한 강점으로 바꿔 내향형 리더십을 계발하는 4단계 전략, 4P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4P 프로세스란 준비하기Prepare, 존재감 드러내기Precense, 밀어붙이기Push, 연습하기Practice를 뜻한다. 책에서는 이 네 단계의 틀에 맞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상황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한다. 팀원과 프로젝트를 이끄는 법, 강력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법, 회의를 주도하는 법, 네트워킹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법, 상사를 대하는 법 등 각각의 상황에 어떻게 4P 프로세스를 적용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세세한 조언들이 담겨 있다.

준비하기는 내향인만의 철저한 준비성을 활용하는 단계다. 예를 들어, 회의를 하기 전에 회의의 목적과 필요성을 분명히 설정하고, 참석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 등이 있다. ‘존재감 드러내기는 내향인만의 방식으로 존재감을 드러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단계다. 내향인만의 섬세한 관찰력과 공감 어린 태도로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도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존재감을 드러내는 방법을 담고 있다. ‘밀어붙이기는 내향인에게는 불편하게 느껴질 만하지만 꼭 필요한 행동을 과감하게 실행하는 단계다. 자신만의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연습하기는 앞의 세 단계를 거치며 익힌 리더십 기술들을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시도하는 단계다.

책에서는 4P 프로세스를 하나하나 직접 실천해볼 수 있도록 4P 실행 계획표도 제공한다. 그 전에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체크할 수 있는 내향인 리더십 테스트3장에 수록되어 있으니, 자신의 리더십을 점검해본 뒤에 4P 프로세스를 실천해보도록 하자.

 

 

내향성은 어떻게 리더의 무기가 되는가

내향인의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위하여

 

테스트모아가 제공하는 2023년 한국 MBTI 통계에 따르면, 테스트에 참가한 총 104,484명 가운데 I(내향형)에 속하는 유형의 비율이 57.11%에 달한다. 이처럼 내향인은 세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내향인의 역량은 평가절하되곤 한다. 그것은 내향인이 제 역량을 펼치지 못하는 외향인 중심적인 비즈니스 환경과 사회 문화 때문이기도 하다.

콰이어트 리더십에서는 내향형 리더가 직장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움을 크게 여섯 가지로 제시한다.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피로감, 느린 속도, 말을 끊어먹는 훼방꾼들, 자기 홍보에 대한 부담감, 팀워크 강조 문화, 내향인에 관한 부정적 이미지가 그것이다. 이 여섯 가지가 바로 외향인 편향의 업무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런 상황은 기업과 조직에게도, 더 나아가서는 전 지구적으로도 큰 손해다. 만약 내향인들이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제 역량을 펼친다면, 기업이나 조직은 지금보다 더 혁신을 이루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콰이어트 리더십은 내향인의 강점을 파악해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서다. 이는 내향인으로서 리더를 맡은 사람들이 자신의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만, 내향인을 동료로 둔 외향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자신과 함께 일하는 동료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면 협업에 더 큰 시너지가 나기 때문이다. 내향형 리더십의 강화는 모두에게 열려 있는 비즈니스 현장을 만들고, 외향인과 내향인 모두가 성공적인 협업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일이다.

와튼스쿨 교수 애덤 그랜트의 말처럼 지금 우리는 내향인들의 리더십 르네상스를 맞이하고 있다. 내향인들은 이제 더 이상 조용히 물러나 있거나 애써 외향적인 척하지 않아도 된다. 콰이어트 리더십으로 당신의 내향성을 리더십의 무기로 만들 수 있다. 오늘날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내향성은 당신에게 지속 가능한 리더십이 되어줄 것이다.

[a:1:{i:0;s:26:"경제경영·자기계발";}] 콰이어트 리더십
작성자
현대지성
등록일
2023.12.12 14:48
조회수
592